OKR-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20년 61권의 책을 읽었다.
책을 읽다 보니 독서에 취미가 생겼고,
좋은 독서습관을 가지고 싶었다.
21년 독서 후 느낀점을 미흡한 글쓰기 이지만,
기록을 하고자 실천을 하고있다.
매월 한가지 주제로 4권의 책을 읽는것을 독서 목표를 삼았고,
3월의 독서주제는 자기계발이다.
뜬금 OKR? 자기계발 책?
NO!
우리 회사 평가제도를 올해부터
MBO에서 OKR로 평가제도 변경했다.
40대아재,
직장생활 10년차가 되어보니
직장생활에서 가장중요한것은 다음 3가지라고 생각한다.
1. 평판
2. 평가 (고과)
3. 업무능력
중요한 고과제도인 OKR을 공부 해보자!
■ OKR 정의?
OKR은 목표 Objective와 핵심겨로가 Key Results의 약자로서
기업과 팀, 혹은 개인이 협력해 목표를 세우기 위한 규약을 의미한다.
뭔소리?
즉, 조직 전체가 동일한 사안에 관심을 집중하도록 만들어주는 경영도구란 뜻!
회사 목표가 세워지면 → 사업부 목표가 세워지고 → 팀 목표가 세워지고 → 개인의 목표를 세운다.
대충 이런 것이다.
그렇다면 나의 OKR을 성립해보자.
우선 올해 목표는 무엇으로 세워야할까?
'목표'는 다름 아닌 성취해야 할 대상이다.
목표는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서 구체적이고
행동 지향적(이상적으로)이어야 한다.
"우리회사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목표로 삼아보자."
다음은,
핵심결과이다.
'핵심결과'는 목표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핵심결과는 측정과 검증이 가능해야한다
"숫자가 포함되지 않으면 핵심결과가 아닙니다."
올해 구독자 2만 6쳔명을 모집했다.
임원진들이 질문을한다.
이 구독자들이 우리 고객인가?
.......
나도 궁금하다.
그런데 나같은 궁금증을 누군가도 했다.
빌게이츠는 곰곰이 생각하다가 이렇게 말했다.
"대단하군요. 하지만 모두를 회원이라고 볼 수는 없어요.
그들은 그저 뭔가에 서명을 했을 뿐이죠."
타당한 지적이었다. 우리는 이런 고민을 시작했다.
'정확한 회원 규모를 어떻게 측정해야 할까?
어떤 기준을 택하든 회원 수는 앞으로 늘어날까,
아니면 지금 상태를 유지할까?'
우리는 온라인 서명자들을 진정한 회원이자 활동가로 전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었다.
- 락 밴드 U2 -
고민을 더 해보아야 겠지만,
우선 나의 OKR은
목표 : 유튜브 채널 활성화
핵심결과 : 연말까지 5만명 확보
뭐 이렇게 설정할 수 있겠다.
(조금 더 고민을 해보아야 겠지만...)
OKR 수립을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작성하고 나의 OKR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자.
목표는 '무엇'을 말한다. 목표는...
ㆍ 목적지와 방향을 가리킨다.
ㆍ 공격적이면서 현실적이다.
ㆍ 뚜렷하고 객관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성공 가능성을 떠나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ㆍ 목표를 달성했다면 뚜렷한 가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핵심결과는 '어떻게'를 말한다. 핵심결과는...
ㆍ 측정 가능한 이정표다. 모든 이정표를 거쳤다면 목적지에 도달해야한다.
ㆍ 노력이 아니라 결과에 관한 것이다. "조언", "도움", "분석", "참여"라는 용어가 보인다면 그것은 노력에 관한 설명이다.
핵심결과는 이러한 노력이 최종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말한다.
가령 "3월 7일까지 주요 여섯 팀의 평균 및 테일레이턴시 발효하기.
ㆍ 완정의 증거를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그 증거는 접근 가능하고 개관적이며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증거로 변화를 기록한 목록, 문서, 기록, 발표된 기준 보고서 등이 있다.